집에 4~5만원대 유선 중소기업 선풍기가 2대나 있지만, 샤오미 유선 선풍기를 구매 하는 이유는 DC 모터이기 때문입니다.
잘 모르겠지만 동작중 웨이브 파형을 일으킬것 같은 AC 모터에 비해서 DC 모터가 전자파도 없을 것 같은 느낌이 들고 소음이 적을것 같은 느낌 (이건 아닐수도 있습니다. 전공이 전자공학인데 잘 모르겄네요 ㅋㅋ)
게다가 DC모터 특성상 100단계 미세속도 조절 및 자연풍 바람이 가능합니다.
밤에 잠이 들면서 AC모터의 중소기업 선풍기 소리의 덜덜덜 거리는 소리로 잠을 깨면 안되니 조용한 DC 모터 선풍기를 알아보던중 명품은 발뮤다 제품은 가격이 40~50만원대 입니다. 그냥 에어콘을 켜는게 나을듯 ^^
그런데 샤오미 유선 선풍기는 같은 성능을 6~7만원대 직구 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무선 방식은 14~15만대 이지만 충전해야되고 귀찮네요
시작하기 전에 장단점을 정리해 봅니다.
장점
- 조용한 DC 모터
- 저전력
- 100단계 속도 조절
- Mi Home 앱과 연동으로 스마트폰 앱으로 제어가능
- 30/60/90/120 각도 회전 조절
- 미세한 타이머 기능 : 최대 8시간, 중소기업제품 기계식 타이머는 태엽풀리는 따따따 미세한 소리가 나며 최대 100~120분 이예요
- 자연풍 기능
- 저렴한 가격 6~7만원대 직구
- 음성인식 (중국어만 가능)
- 준수한 디자인 : 디자인은 호불호가 갈리지만 전 제 아내가 이쁘다고 하면 세상에서 제일 이쁜겁니다. 일단 이쁘다고 합니다.
- 저발열 : 오래 안틀어봤지만 기존 AC모터 대비 모터헤드가 뜨거워지지 않습니다. 기존 선풍기는 모터헤드가 뜨거워지면 뜨거운 바람이 부는 단점이 있어요
- 부드러운 목 조절 : 구형선풍기는 방향을 돌리면 딱딱딱 소리 나죠. 요즘 제 목에서도 나는데 부드럽게 돌아갑니다.
단점
- AS 문제 : 어짜피 중소기업 5만원짜리도 AS 잘 안되므로 고장나면 버리는것으로
- 중국어 설명서 : 선풍기엔 그닥 설명서가 필요없습니다. 중소기업 건 들어있지도 않아요
- 중국어만 가능한 음성인식 : 곧 제가 google home 으로 음성인식 연동을 연구할 예정
- 초기 조립필요 : 공대출신들은 간단하지만 기계치들은 어려울 수도 있겠네요 (요즘 택배로 구매하는 제품의 선풍기는 바닥과 봉 정도는 조립필요해요 )
- 조작버턴이 헤드에 있음 : 기존 선풍기에 익숙한 사람은 불만 일수 있는데 제가 찾은 이유는 자면서 선풍기는 발가락으로 끄고 켜는게 제맛인데 이런게 좀 불편하겠네요
- 높이 조절 : 레거시 선풍기는 목에 누르면 2단 높이조절이 되죠. 그런데 상하 각도 조절이 잘되므로 필요 없을것 같기도 합니다.
- 돼지코 필요: 직구할때 하나 넣어주네요. 11자 돼지코 불편하면 일반적인 8자 케이블이면 호환 됩니다.
- 최대 바람세기 : 일반 AC선풍기 최대 강풍보단 약합니다. 그런데 잘때는 강풍 쓸일이 별로 없어서 괜찮습니다. 머리 말리거나 이럴때 최대 강풍쓰시는 분들은 좀 실망할 수 있어요
- 선풍기 망 프라스틱 재질 : 전 오히려 괜찮아 보이네요 촘촘해서 사이로 손다칠 염려도 없
습니다.
대부분 단점은 제 기준에선 모두 커버가 되므로 충분한 매리트가 있는 제품입니다.
바로 도착한 제품입니다. 아래와 같이 포장 되어있죠
조립전 매뉴얼을 한번 봅니다. 중국어네요. 영문이라도 하나 넣어주지 중국분들도 영어 잘하는데 실망입니다.
그림을 보고 조립을 해봅니다 먼저 헤드 봉부터 장착 봉을 장착하고 동봉된 나사로 조이면 됩니다.
망 고정전 패키지 분해하는 방법이 매뉴얼 그림이 잘 나와 있어요
뒷 망 고정이예요 자세히 보면 화살표가 위입니다. 고정 나사로 손으로 돌려서 고정하면 됩니다. 뒷망 고정후 고정 나사로 조인 모습입니다.
날개를 넣고 날개를 고정하는 나사로 돌립니다. 날개 고정 나사는 회전시 풀리지 않도록 회전 역방향으로 되어 있습니다. (일반 선풍기도 마찬가지죠)
앞 망을 조립하고 앞망 위쪽에 방향 눈금이 있습니다 눈금을 보고 고정 쪽으로 1센치 정도 살짝 비튼후 동봉된 조그만 나사로 밑에 조여주면 조립이 완성 됩니다.
완성된 모습입니다. 이쁩니다.
헤드 뒤에 조작 버턴이고 맨뒤에 있는 버턴이 전원버턴이예요 1~3초정도 눌러야돼요
Mi Home 앱과 선풍기를 집안 공유기의 Wifi 연동
기본 헤드에 붙어있는 조작버턴으로 모든 선풍기 기능이 제어되지만 좀더 세밀한 제어를 하려면 앱을 깔면 됩니다.
스마트폰 앱으로 선풍기를 제어하려면 먼저 선풍기를 집안 공유기의 Wifi 로 연결해야 합니다. (곧 선풍기가 해킹 당하면 DDoS 공격의 원천 소스로 활용 할수도 있겠네요 ^^ 나중에 DDoS 공격근원지가 선풍기/다리미/에이콘 이런 시대 옵니다.)
앱스토어 에서 Mi Home 앱을 다운로드 합니다.
리전은 전 중국쪽으로 했어요.
직구제품이라 제품 추가할때 글로벌로 안풀린 제품은 앱 제품 추가 메뉴에 안나올때가 있어서 전 중국 리전으로 합니다.
(예전에 샤오미 CCTV 를 중국 출장중에 샤오미 매장에서 직접 구매해왔는데 중국 전용이라 앱에서도 나오지도 않고 한국에서 동작하지 않아 중국 리전으로 돌리고 펌웨어 해킹했습니다. 펌웨어 해킹 매우 힘들었습니다. 예전 엘지전자 스마트 NAS 펌웨어 해킹하는 방법을 올렸을때 내려 달라고 엘지전자에서 연락왔었는데 CCTV 샤오미 국내 정식수입 업체에선 아직 연락 안오네요^^ http://comhack.blogspot.com/2017/12/yi-cctv-17cn.html 참조)
다행히샤오미 유선 선풍기는 중국지역이 아니여도 동작되므로 안심해도 됩니다.
중국리전으로 해도 중국어가 보이긴 하지만 웬만하면 스마트폰 기본 언어 설정으로 되는 제품들이 요즘 샤오미 제품들이 많습니다.
Mi Home 앱을 제대로 쓸려면 샤오미 회원 가입을 해야 할껍니다.
Mi Home 앱에서 + 버턴을 눌러 새기기 제품 추가를 합니다.
환경 가전쪽으로 가면 선풍기 부분에 Mi 스탠드형 선풍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런데 구체적으로 어딜 눌러야 할지 모르므로 제가 표시해놨습니다.
3초정도 두개 버턴을 눌러주면 Wifi 연결 대기 상태가 되면 제일 밑에 LED가 깜빡깜빡 합니다. 이때 앱에서 선풍기 찾기 하시면 됩니다.
이때 선풍기를 Mi Home 앱에서 잘 찾았으면 Wifi 비밀번호를 넣으라고 합니다.
Wifi 는 5G는 안되고 2.4G 만됩니다.
Wifi 비번을 넣고 연결이되면 아래와 같이 제어를 할수 있습니다.
앱 조작은 별다른 어려운게 없으므로 취향에 맞게 쓰시면 됩니다.
저는 바탕화면으로 빼놔서 잘쓰고 있습니다. 와이프 폰에도 연동시켜주고 애들 폰에도 연동 시켜줬습니다.
다음엔 google home 으로 음성명령으로 연동하는거 시도해보겠습니다. 바로 안되는것으로알고 있어서 많은 삽질이 예상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